로딩 창을 간단히 띄우는 법에 대해 소개하려고 한다.
우선 로딩 창 화면을 만들기 위해
SplashActivity라는 이름으로 EmptyActivity를 하나 만들어 주자.
현재 나는 뷰바인딩을 같이 쓰고 있는 상태이다.
public class SplashActivity extends AppCompatActivity {
ActivitySplashBinding binding;
@Override
protected void onCreate(Bundle savedInstanceStat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binding = ActivitySplashBinding.inflate(getLayoutInflater());
setContentView(binding.getRoot());
startLoading();
}
private void startLoading() {
Handler handler = new Handler();
handler.postDelayed(new Runnable() {
@Override
public void run() {
startActivity(new Intent(getApplicationContext(), HomeActivity.class));
finish();
}
}, 2000);
}
}
앱이 시작할 때, 핸들러를 이용해서 약 2초간 이 액티비티를 띄우고,
HomeActivity로 이동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리고 이 로딩창 액티비티를 finish(); 해준다.
이번에 xml을 보자
<?xml version="1.0" encoding="utf-8"?>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xmlns:android="http://schemas.android.com/apk/res/android"
xmlns:app="http://schemas.android.com/apk/res-auto"
android:background="#9ddcfa"
android:layout_width="match_parent"
android:layout_height="match_parent">
<ImageView
android:layout_width="150dp"
android:layout_height="150dp"
android:background="@drawable/app_icon"
app:layout_constraintBottom_toBottomOf="parent"
app:layout_constraintEnd_toEndOf="parent"
app:layout_constraintStart_toStartOf="parent"
app:layout_constraintTop_toTopOf="parent" />
</androidx.constraintlayout.widget.ConstraintLayout>
이런 식으로 이미지를 넣고,
배경화면 하늘색으로 맞춰 주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매니페스트 파일로 이동하여,
intent-filter를 SplashActivity에 설정해준다.
이렇게 하면
앱이 처음 SplashActivity에서 2초간 실행하고,
intent를 통해서 HomeActivity로 이동하는 플로우가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