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달한 스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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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정리!!

 

 

안녕하세요 달달한 이야기 자팍이입니다!!

 

오늘은 2019년부터(현재는 2020년입니다...)

 

정말 어려워 졌다는 운전면허따기!!

 

과연 정말 어려워 졌을까?

 

사실 운전은 해보질 않았거나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정말

 

큰 벽처럼 다가오는 운전면허따기...

 

막상 비싼 운전면허학원 등록했더니.. 머리속에는 들어오질 않고,

 

더 물어보고, 더 운전연습하자니

 

돈을 더 내라니..

 

아마 많은 분들이 공감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모든 운전면허과정(필자는 2종보통을 취득 후 3년 뒤에 직업으로 인해 1종보통을 취득함)

 

의 경험을 여러분에게 공유하고자 운전면허를 취득하는데 두려움을 없애고,

 

운전의 능숙함을 길러주는 포스팅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자 시작합니다!!

 

 

 

 

 

 

 

1. 1종보통이랑 2종보통은 무엇이 다른가요?

 

많은 초보운전자들이 궁금해 하는 것 중 하나 일텐데요.

 

일단

 

1) 1종 보통

 

1종보통은 우리가 말하는 수동식 기어!!를 사용할 수 있는 면허 인데요!

 

보통 길거리에서 지나가는

 

1톤 트럭이나 1.5톤 트럭, 2.5톤 트럭, 5톤 트럭 등

 

(정식으로는 승용자동차, 15명 이하의 승합차동차, 12명 이하의 긴급자동차,

12톤 미만의 화물자동차, 건설기계, 10톤 미만의 특수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오토바이 등)가 있습니다.)

 

다양하게 많은 트럭에서 활용되고 있는 기어입니다.

 

자동(오토)기어로 된 차와 많이 다르죠?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

 

왜 굳이 수동기어를 사용하나요?

자동으로 모두 통용하면 운전하기 훨씬 쉽지 않나요?

수동기어는 자동기어보다 무거운 중량을 실어 나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힘의 파워

 

수동>자동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괜히 수동을 쓰는게 아니라구요..)

 

그 힘, 즉 동력을 끊거나 이어주는 장치가 바로

 

'클러치' 입니다.

 

수동기어에 무조건 있는 이 클러치가 

 

자동(2종)과 비교할 수 있는 큰 차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2종 보통

 

그렇다면 2종 보통은 어떻게 다를까요?

 

2종보통은 우리가 손쉽게 운전할수 있도록 만든

 

자동(오토)기어를 사용할 수 있을 정도의 면허입니다!!

 

2종 보통 운전면허에는 자동과 수동, 이렇게 두 가지 면허가 있는데,

 

이 중 수동 2종보통으로 따면, 7년 무사고 후에 1종 보통으로 변경하실 수 있어요.

 

(이럴바에 그냥 1종 보통을 따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2종 보통은

 

(승용차, 10인 이하의 승합자동차, 4톤 이하의 화물자동차, 3.5톤 이하의 특수 자동차, 원동기장치자전거 등이 있다)

 

가 있습니다.

 

보통은 직업적으로(트럭, 화물, 버스 등) 운전관련일로 나가지 않고,

 

그냥 최소한의 운전을 하겠다는 분들이(저입니다)

 

많이 취득하는 면허증입니다.

2. 수동기어(1종) 운전법

1. 안전벨트를 매고, 사이드 미러와 백미러를 확인 후, 의자 조정을 한다.

 

2. 그런 후 시동을 켠다.

 

3. 사이드 브레이크를 내린다.

 

4. 클러치를 깊숙히 밟은 후 기어를 2단으로 바꾼다.

 

5. 이 때 밟았던 기어를 천천히 때다가 차가 덜덜덜 흔들릴 때(이 상황을 반 클러치 상태라고 함) 천천히 때면서 엑셀을 밟으면 차가 나간다.

(브레이크에서 발을 때야함, 클러치를 다 떼지 않는 상황에서 엑셀을 밟으면 안됨)

(엑셀과 클러치는 어떤 상황에서도 동시에 밟으면 안된다.)

 

6. (속도를 내는 상황) 시속 20km 쯤 되었을 때 엑셀에 발을 떼고 클러치만 쭉 밟은 뒤 기어를 3단으로 바꾼다.

 

7. 마찬가지로 시속 40때 쯤에 똑같은 방법으로 클러치를 밟고 4단 기어로 바꾼다.

 

8. (멈출때) 시속 30km이상으로 달리고 있을 때는  브레이크만!! 서서히 밟다가

 

시속 30Km 이하로 떨어질때 클러치를 쭈욱 밟고(계속밟고있는다.) 

 

이 상황에서 브레이크를 살살 밟으면서 앞차와 간격 유지를 하면서 차를 서서히 멈춘다.

 

9. 완전히 멈추면 (클러치를 계속 밟고 있는 상태) 기어를 중립으로 가져다 놓는다.

그런 다음 클러치에서 발을 땐다. (이 때는 브레이크만 밟고 있는다)

 

10. 신호가 바뀌면 위와 같이 다시 출발한다.

 

Q. 시동은 언제 꺼지나요?

 

많은 1종 초보운전자분들이 시동을 꺼트릴 때가 많은데,

 

시동은 처음 클러치를 밟으면서 (위에 4번상황) 너무 급하게 클러치에서 발을 때버릴때나

 

3단 속도 이상으로 달리다가 시속이 20이하로 내려갈 때 2단으로 바꾸지 않고,

 

엑셀을 밟을 때이다.

 

1종은 많은 연습이 필요하므로, 하면서 능숙해지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다.

 

확실히 2종보다 어렵지만, 방법을 알면,

 

운전하는 재미가 무엇인지 알게 되는 최고의 면허이다.

 

 

 

 

 

 

1. 안전벨트를 매고, 사이드 미러와 백미러를 확인 후, 의자 조정을 한다.

 

2. 그런 후 시동을 켠다.

 

3. 사이드 브레이크를 내린다.

 

4. 기어를 P에서 D로 바꾸고 출발한다.

 

5. (멈출때) 브레이크를 밟고 완전히 멈추면 기어를 N으로 바꾼다.

 

6. 다시 출발 할때 D로 바꾼다.

 

7. 무한 반복

 

흐음... 그렇다.. 2종은 상대적으로 매우 쉽다.

 

오늘은 1종과 2종의 차이점을 알아보았다.

 

운전면허를 취득하기 위해 준비하는 초보운전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됬길 바라며, 꼭 합격을 기원한다.

 

지금까지 달달한 스토리의 자팍이였다.

 

https://blog.naver.com/qjsqjsaos/2219728543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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